팝업 닫기
수신동의 안내

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하시면
다양한 할인 혜택이벤트 정보
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
수신 동의 후, 선택 정보를 모두 입력하신 회원분들께
시원스쿨 전 언어 15,000원 할인 쿠폰 증정!

팝업 닫기
수신동의 안내

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를 해제하시면
할인, 쿠폰, 이벤트 정보 등 고객님을 위한
다양한 혜택 관련 알림을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
정말로 해제하시겠어요?

[공부질문]

ရ 질문입니다!

  • 작성일 2024.08.01
  • 작성자 변가*
  • #미얀마어
  • #미얀마어 왕초보 탈출 1탄
  • #박성민 선생님

안녕하세요 선생님 ယ ရ 야 자음이 어떤 때는 ㅇ, 아니면 ㅈ으로 말씀하시던데 단어마다 발음이 달라지는 건가요? 

  • 박성민 선생님 ( 2024.08.04 )

    안녕하세요, 변기*님.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    (1) ယ 와 (2) ရ 의 발음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요.

    우선, (1) ယ 와 (2) ရ 는 ya. 로 동일한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그런데 질문 주신 내용과 같이 어떤 발음은 ㅈ(한국어 표기), j(영어 표기) 로 들리고 어떤 문자는 y로 들립니다.

   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(1) ယ 는 언제나 모든 발음이 ya, / 야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그러나 (2) ရ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발음이 들립니다.
    첫 번째로 1) ya / 야 입니다. (가장 기본 발음이죠)
    두 번째로 2) ya. 와 ja의 중간 발음 / 야 와 자 의 중간 발음 입니다.
    Myanmar Language Commission Transcription System(MLCTS)이라는 미얀마어를 영어식 알파벳으로 표현할 때 ရ 는 w 가 아닌 j로 표기하고 있습니다.

    예를 들어 아래 링크를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발음 부분에 이렇게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.

    https://my.wiktionary.org/wiki/%E1%80%9B%E1%80%94%E1%80%BA

    세 번째로는 외국어,외래어에서 ရ 는 ra. / 라. 발음이 됩니다.
    대표적인 예는 로힝야 를 이야기 할때 ရ 를 쓰지만 발음은 로 라고 합니다.

    그렇다면 3번은 확실하게 구분 가능 하곘지만 첫 번째와 두 번째는 구분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.
    실제로 사람마다 다르지만, 미얀마 사람들은 ya. 야 와 'ya 와 ja' 의 중간 발음 모두 사용합니다.
    두 가지의 발음 방식 모두 잘못된 것은 아니니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.
    둘 다 알아 듣고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!

    이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.
    감사합니다.

팝업닫기
시원스쿨 미얀마의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만날 수 있어요!
닫기
닫기 국가브랜드대상
닫기 최고의 브랜드 대상
닫기 전화로 간편하게 수강신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