မင်္ဂလာပါ ဆရာ
다른 분이 질문해주신 거에 답변 통해 쩐노가 어떻게 발음되는 건지는 이해했는데요 유성음화가 왜 '또'에서 '도'가 아니라 '노'가 되는 건가요..? 항상 유성음화 현상 일어나면 자음표에서 가, 자, 다, 다, 바가 되는걸로 무조건 이해했었는데.. 제가 잘못이해한건가요?
박성민 선생님 ( 2024.09.03 )
안녕하세요, 변가*님.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쩐노 발음과 유성음화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요!
유성음화가 일어나면 어떻게 발음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.
우선 질문주신 내용과 같이
까(ka) -> 가(ga)
싸(sa) -> 자(za)
따(ta) -> 다(da)
따(ta) -> 다(da)
빠(pa) -> 바(ba)
위와 같이 발음이 됩니다.
그러나 미얀마어에서는 모든 발음과 현상이 무조건적으로 100% 다 그 현상과 그 발음대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.
따라서, '나, 저'에 해당하는 단어인 ကျွန်တော် 는 발음으로 쩐노라고 예외적인 현상으로 발음됩니다.
실제도 미얀마에서는 ကျွန်တော် 를 줄여서 ကျနော် 라고 표시하기도 합니다.
해당 단어의 발음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 가능한 링크도 첨부하여 드리겠습니다.
확인하시고 이해가 안될 경우 언제든지 또 질문주세요.
1.
https://my.wiktionary.org/wiki/%E1%80%80%E1%80%BB%E1%80%BD%E1%80%94%E1%80%BA%E1%80%90%E1%80%B1%E1%80%AC%E1%80%BA
2.
https://en.wiktionary.org/wiki/%E1%80%80%E1%80%BB%E1%80%94%E1%80%B1%E1%80%AC%E1%80%BA
이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| NO | 제목 | 상태 | 작성자 | 작성일 | 조회수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공지 | [전체][필독] 공부 질문하기 게시판 이용 안내 (0) | 시원스쿨 | 2025.07.16 | 3,274 | |
| 677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dengan 생략 (0) | 답변대기 | 안정* | 2026.05.28 | 89 |
| 676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dengan 생략 (1) | 답변완료 | 안정* | 2026.05.28 | 93 |
| 675 | 속 시원한 인도네시아어 접사 1탄 [하영지 선생님]수동태 yang 에서 마지막 문장 (1) | 답변완료 | 송재* | 2026.05.20 | 347 |
| 674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이 문장 봐주세요 (0) | 답변대기 | 안정* | 2026.05.10 | 707 |
| 673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nya (0) | 답변대기 | 안정* | 2026.05.10 | 579 |
| 672 | 미얀마어 왕초보 탈출 1탄 [박성민 선생님]미얀마어 윈도우 타자 어떻게 치나요? (0) | 답변대기 | 송민* | 2026.05.03 | 724 |
| 671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책이랑 과가 다른데요 (0) | 답변대기 | 주효* | 2026.04.28 | 916 |
| 670 | 비즈니스 인도네시아어 2탄 [김소은 선생님]sampai와 paling lambat (1) | 답변완료 | 나영* | 2026.04.28 | 883 |
| 669 | NEW 인도네시아어 왕초보 탈출 1탄 [하영지 선생님]완전 초보입니다. (1) | 답변완료 | 안정* | 2026.04.14 | 1,364 |
| 668 | 비즈니스 인도네시아어 1탄 [김소은 선생님]kemasan baru (0) | 답변대기 | 나영* | 2026.04.11 | 1,776 |